기초의학 교원의 책무                     

1.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의학교육에 필수적인 기초의학 관련 지식의 함양을 준비시키고 이

1.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의학교육에 필수적인 기초의학 관련 지식의 함양을 준비시키고 이를 적절한 방법을 통해 전달, 평가, 지도한다. (강의)

2. 의과대학 학생들이 의학교육에 원활한 적응을 위해, 관련 전문용어 등에 대해 습득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강의)

3. 의과대학 학생들의 실습을 지도하며 기초의학 지식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이를 확인한다. (강의 및 실습)

4. 의과대학 학생들이 적절한 의료윤리를 배울 수 있도록, 언행과 행동을 관리한다.(실 습)

5.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시대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위해 기초의학 분야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대한 습득을 꾸준히 한다. (기초의학 분야 연구, 학회 활동)

6. 의과대학과 지역사회에 기여를 위해 교내 보직, 학회임원, 국제 및 전국 규모 학술대 회, 자문‧강연‧사회교육, 임상진료, 수련의 교육 등의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봉사)



                          임상의학 교원의 책무                      


1. 의과대학 학생들이 의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준비하고 적절한 방법을 통해 지식을 전달한다. (강의) 

2.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시대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위해 전문 분야에 대한 신지식 습득을 꾸준히 한다. (연수 강좌, 학회 참여) 3. 의과대학 학생들의 실습을 지도하며 충분한 술기를 익혔는지 검사하고 확인한다. (실습) 

4. 의과대학 학생들이 새로운 수술 방법이나 치료 방법을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 (환자 사생활, 윤리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예외) 

5. 의과대학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서 의무기록의 작성과 관리법 대해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실습) 

6. 의과대학 학생들이 각 과의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 질환 대비 기술 및 술기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실습) 

7. 의과대학 학생들이 적절한 의료윤리를 배울 수 있도록, 언행과 행동을 관리한다. (실습) 

8. 지역 의료의 발전과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진료를 책임진다. 

9. 지역 환자들의 건강 정보 전달 활동(방송, 사설 등)에도 최선을 다한다. 

10. 전공 학문의 발전과 교류를 위한 봉사 활동에 최선을 다한다. (봉사)

11. 전공 학문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임상 혹은 기초 연구에 매진한다.



                       인문사회의학 교원의 책무                    


1. 사람, 환자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 및 동료 의료진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의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강의)

2. 다양한 의료상황에서 주요 윤리 이론과 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의사 결 정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강의) 

3. 사회, 경제, 정치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의료환경을 이해하고 인구집단의 건강과 보건 의료 체계의 성과 향상 방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강의) 

4.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시대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위해 인문사회 의학 분야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대한 습득을 꾸준히 한다. (인문사회의학 분야 연구 및 학회 활동) 

5. 의과대학과 지역사회에 기여를 위해 교내 보직, 학회 임원, 국제 및 전국 규모 학술 대회, 자문‧강연‧사회교육, 수련의 교육 등의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