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1) 통합의학 및 임상의학 시기 (의학2, 의학3초, 의학4초)

 2) 임상실습 시기 (의학3~의학4)


2. 시기별 학습성과 

 1) 통합의학 및 임상의학 시기 (의학2, 의학3초, 의학4초)

  - 실제 환자와 가족과의 공감적 대화 및 원만한 관계형성을 할 수 있다.

  - 질환별로 특징적인 즉상 및 진찰 소견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체의 비정상구조 또는 기능이상으로 인한 각종 질환과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임상표현(임상증상과 진찰소견)을 근거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기초한 임상추론을 통하여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소그룹 학습 활동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과 협동학습능력을 갖춘다.

  - 실제 임상 상황에서 만나는 도덕적 문제들을 인지하고, 개별 사례에 대한 분석과 윤리적 판단을 실천할 수 있다.


 2) 임상실습 시기 (의학3~의학4)

  - 환자에게 효과적인 병력청취를 수행할 수 있다.

  - 동료 및 타 직종 의료 종사자와 효과적인 팀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다.

  - 실제/모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병력청취, 신체진찰, 환자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기초과학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실제 환자들의 임상표현들에 대해 근거중심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진단 및 치료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의학문헌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의학지식의 습득과 실제 임상 적용을 실천할 수 있다.

  - 환자와 의사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법과 윤리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자안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환자안전향상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주요 보건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보건의료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