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dcrumb

직업환경의학은 ‘직업의학(Occupational medicine)’과 ‘환경의학(Environmental medicin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업의학은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의학 분야이며, 환경의학은 우리 주변 환경에 포함된 유해인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고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의학 분야입니다.
구체적으로 직장 및 작업환경과 관련하여 작업장 내 소음, 분진, 중금속, 유기용제 등 유해물질로 인한 건강영향 평가를 위한 특수건강검진 및 배치전 건강진단, 일반 건강진단 및 채용시 건강진단 등 각종 건강 진단업무와 사업장 보건관리, 작업환경측정 및 평가를 포함하여 산업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환경적으로는 지역 내 주요 현안들이었던, 안티몬 오염 지역 내 건강역학조사(연기군, 2007년) 태안 유류오염 지역 내 건강검진(태안군, 2009년 및 2012년), 충남도 환경오염 취약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충남 6개 시군, 2013년) 등의 일반 주민들의 건강조사를 통한 환경오염과 그 건강영향간의 관련성 및 유해성을 밝히기 위한 노력들을 경주해 오고 있습니다.
외래를 통하여 직업병 및 작업관련성 질환의 업무관련성 및 적합성 평가, 그리고 환경관련 질환의 진단 및 건강영향 평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