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연구(실험·실습)실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 및 사고대응 매뉴얼 안내
작성자 의학과 이은호
날짜 2017.11.30
조회수 600
파일명

1. 관련근거 : 연구환경안전팀-1128(2017-11-15)“포항일대 지진 발생에 따른 연구실 안전사고 주의 안내”,학교안전총괄과-6997(2017-11-20)“여진 발생에 따른 학생 안전확보 및 시설물 안전관리 철저

       

2 . 위와 관련 대학 연구(실험·실습)실의 안전관리강화를 위하여, 다음의 지진재해 행동요령 및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붙임)의 내용을 숙지하고, 전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연구실(실험·실습)실 지진재해 행동요령

높이가 높은 선반, 시약장은 지진의 흔들림에 넘어가거나 내부의 위험물질 등이 전도되거나 떨어져 사고가 날 우려가 높다

평소 선반, 시약장 등이 전도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고정하고, 사용하지 않는 위험물질 등은 실험실

내에 보관하지 않는다.

시약장 내 위험물질 등은 전도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파손되기 쉬운 실험기기는 하단에 비치한다.

2. 가스용기가 전도되어 밸브가 파손된 경우, 가스가 유출되거가 용기가 로켓처럼 분사되어 위험하다.

가스용기 등은 쇠사슬 등으로 벽 등에 견고하게 고정하여 전도를 방지한다.

3. 지진시에는 전선, 배관, 가스밸브 등의 파손으로 감전·화재·폭발 등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지진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전기, 가스밸브 등을 잠그고, 실험실을 재사용 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독성물질, 감염성 물질 등을 취급하는 실험실은 사용 전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안전점검을 받도록 한다.

4. 평소에는 옮기기가 곤란한 중량의 물체도 지진 시에는 쉽게 움직여 중량물체에 끼어 부상을 당할 우려가 있다.

중량 실험실습 기계류는 바닥 등에 견고하게 고정하여 관리한다.

5. 실험실의 출입구 앞에 장에물, 가연물 등이 있을 경우에는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

출입구는 비상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관리하고, 지진이 발생한 경우 개구부를 열어 놓아 대피통로를 확보한다.


붙 임 분야별 연구 (실험·실습)실 사고대응 매뉴얼 1. ,